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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이더스터치 3회독 131~262p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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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사분면에 속하는 사업가들은 S분면에 속하는 전문과들과는 다르게 자신이 모든 일을 하거나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. 더 많을 일을 해낼 수 있도록 조직을 세팅하고 관리하려고 하며, 똑똑하고 제대로 일 하는 사람을 고용하려고 한다. 그렇기에 B사분면과 S사분면에서 성공하기 위한 능력은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.

 

사업가는 BI삼각형의 가장 외곽에 있는 팀, 리더십, 사명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. 이 삼각형 중에서 가장 덜 중요한 것은 바로 제품이다.

 

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넓게 공부해야 한다. 특정 산업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한 가지만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, 사업을 위한 여러가지 요소들을 골고루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. 내가 잘 하는 것이 아니라 똑똑하고 유능한 사람을 고용하고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.

 

로버트기요사키는 짝퉁 롤렉스를 구입하였던 것을 비유하여 브랜드를 설명하고 있다. 브랜드는 곧 고객에게 하는 약속과 고객이 얻는 경험이며 브랜드 없이는 사업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.

 

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학교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. 그 경쟁을 뚫고 전문가, 유능한 사람이 되었기에 기업가로서의 인성과 품격을 갖추기 못하는 경우가 많다. 사업은 쉽지만 사람은 어렵다.

 

사업의 파트너를 고르기 위해서는 육감이 필요하다고 한다. 충성과 성실함이 있어야 한다고 말 하는데 사업의 파트너를 선택함에 있어서 꼭 되새겨봐야할 문장인듯 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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